페이지 선택

사이드 스러스터 설치

선회중심 기준추력 계산

 예로서 추력이 100kg의 스러스터가 설치되었다고 가정하면;

A의 경우, 선회력(토크)는 100kg X 11m = 1,100kg.m

B의 경우, 선회력(토크)는 100kg X 10m = 1,000kg.m

같은 추력을 가진 스러스터라도 A가 B보다 10% 선회력이 큽니다.

이와 같이 스러스터 설치 위치에 따라 선회력은 차이가 납니다.

권장설치 깊이

 다음의 두가지 형태로 설치깊이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1) 스러스터 깊이(WD)는 일반적으로 수면으로부터 터널 내경의 1/2 이상 낮은 곳에 설치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2) 선박의 조건이 허용하는한 터널내경의 3/4, 4/4 깊이에 설치하는게 좋습니다.

3) 선체조건상 Hull(흘수)이 낮은 경우에 장착하는 경우는 다음과 같이 터널 끝을 경사지게 설치하여야 합니다.

터널길이

 

1) 최적의 추력은 터널내경의 2~4배의 길이를 확보해야 합니다. 그러나 터널내경의 6배가 넘으면 추력 저하가 발생됩니다.

2) 터널이 길면 마찰저항이 증가하여 추력을 감소시키고, 너무 짧으면 캐비테이션(Cavitation)이 발생하여 추력이 감소되고 소음과 진동의 원인이 됩니다.

터널 끝단 처리

 

1) 터널 양 끝단의 곡선 처리는 추력을 최대화하고 소음을 최소화 합니다.

2) 그림 2와 같이 끝부분의 곡면은 터널 직경의 10%를 반지름으로 한 곡선처리를 권장 합니다.

3) 강선, 알루미늄선체와 같이 곡면처리가 어려운 경우는 모따기를 주어야 합니다.

선박 운항시 선체의 저항을 줄이는 터널 설치 방법

 

항해시 수류가 터널에 부딪혀 선속이 감소되는것을 줄이기 위하여 다음의 그림 2, 3과 같은 형식으로 형상을 수정하는것을 권장합니다.

사이드 스러스터 설치방법(싱글프로펠러)

스러스터 프로펠러는 선체의 중앙에 위치하는것이 제일 좋으나, 선체 조건에 따라 그렇지 못한 경우는 다음의 그림을 참조하여 설치 하여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