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 스러스터 설치
선회중심 기준추력 계산
예로서 추력이 100kg의 스러스터가 설치되었다고 가정하면;
A의 경우, 선회력(토크)는 100kg X 11m = 1,100kg.m
B의 경우, 선회력(토크)는 100kg X 10m = 1,000kg.m
같은 추력을 가진 스러스터라도 A가 B보다 10% 선회력이 큽니다.
이와 같이 스러스터 설치 위치에 따라 선회력은 차이가 납니다.
![](http://d-i.co.kr/wp-content/uploads/2020/05/THS_Install_1.jpg)
권장설치 깊이
다음의 두가지 형태로 설치깊이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1) 스러스터 깊이(WD)는 일반적으로 수면으로부터 터널 내경의 1/2 이상 낮은 곳에 설치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2) 선박의 조건이 허용하는한 터널내경의 3/4, 4/4 깊이에 설치하는게 좋습니다.
3) 선체조건상 Hull(흘수)이 낮은 경우에 장착하는 경우는 다음과 같이 터널 끝을 경사지게 설치하여야 합니다.
![](http://d-i.co.kr/wp-content/uploads/2020/05/THS_Install_2.jpg)
![](http://d-i.co.kr/wp-content/uploads/2020/05/THS_Install_3.jpg)
터널길이
1) 최적의 추력은 터널내경의 2~4배의 길이를 확보해야 합니다. 그러나 터널내경의 6배가 넘으면 추력 저하가 발생됩니다.
2) 터널이 길면 마찰저항이 증가하여 추력을 감소시키고, 너무 짧으면 캐비테이션(Cavitation)이 발생하여 추력이 감소되고 소음과 진동의 원인이 됩니다.
![](http://d-i.co.kr/wp-content/uploads/2020/05/THS_Install_7.jpg)
터널 끝단 처리
1) 터널 양 끝단의 곡선 처리는 추력을 최대화하고 소음을 최소화 합니다.
2) 그림 2와 같이 끝부분의 곡면은 터널 직경의 10%를 반지름으로 한 곡선처리를 권장 합니다.
3) 강선, 알루미늄선체와 같이 곡면처리가 어려운 경우는 모따기를 주어야 합니다.
![](http://d-i.co.kr/wp-content/uploads/2020/05/THS_Install_4.jpg)
선박 운항시 선체의 저항을 줄이는 터널 설치 방법
항해시 수류가 터널에 부딪혀 선속이 감소되는것을 줄이기 위하여 다음의 그림 2, 3과 같은 형식으로 형상을 수정하는것을 권장합니다.
![](http://d-i.co.kr/wp-content/uploads/2020/05/THS_Install_5.jpg)
사이드 스러스터 설치방법(싱글프로펠러)
스러스터 프로펠러는 선체의 중앙에 위치하는것이 제일 좋으나, 선체 조건에 따라 그렇지 못한 경우는 다음의 그림을 참조하여 설치 하여야 합니다.
![](http://d-i.co.kr/wp-content/uploads/2020/05/THS_Install_6.jpg)